티스토리 뷰
늘은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TV 시청, 그리고 SNS 이용에 관한 최근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연령대별 미디어 소비 패턴을 살펴보겠습니다.
메조미디어가 발표한 ‘2024 타겟 리포트’에 따르면, 각 연령층의 미디어 이용 행태가 어떻게 다른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OTT 시청 나이대별 순위
OTT 시청이 가장 활발한 연령대는 20대입니다. 이들은 평균 70분을 OTT에서 소비하며, 다음으로 40대가 56분, 30대가 54분, 10대가 53분, 50대가 46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연령대의 평균 OTT 시청 시간은 56분입니다.
주요 OTT 플랫폼 이용 현황
- 넷플릭스: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이용률을 기록하며, 68%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 티빙: 38%의 이용률을 보이며, 20대와 30대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 쿠팡플레이: 37%의 이용률로, 40대와 50대에서 특히 많이 사용됩니다.
- 유튜브 프리미엄: 29%가 이용하며, 20대와 30대에서 높은 비율을 보입니다.
- 웨이브: 14%의 이용률로 상대적으로 낮은 이용률을 보입니다.
20대는 넷플릭스(63%), 티빙(48%), 유튜브 프리미엄(42%), 쿠팡플레이(31%), 웨이브(19%) 순으로 이용하며,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비율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습니다.
30대는 넷플릭스(66%)와 유튜브 프리미엄(40%)을 주로 이용하며,
40대와 50대는 넷플릭스(71% 및 73%)와 쿠팡플레이(42% 및 44%)의 이용 비율이 높습니다.
TV 시청은 50대가 가장 많이 소비
TV 시청 시간은 50대가 평균 109분으로 가장 많으며, 40대는 99분, 30대는 79분, 20대는 71분, 10대는 52분을 소비합니다. 전체 연령대의 평균 TV 시청 시간은 82분입니다.
연령대별로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의 시청 비중도 차이를 보입니다. 10대와 20대는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의 시청 비중이 낮은 반면, 40대와 50대는 각각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을 20% 이상 시청합니다.
특히 50대는 지상파 29%, 케이블 24%를 시청하여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SNS 이용률은 인스타그램이 전 연령층에서 인기
SNS 이용률에서 인스타그램이 10대부터 50대까지 모두 1위로 꼽혔습니다.
10대는 인스타그램(91%)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20대는 인스타그램(83%) 다음으로 네이버 블로그(40%)를 사용합니다.
30대와 40대는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블로그를 주로 사용하며, 50대는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블로그 외에도 밴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인스타그램의 주요 사용 목적은 재미있는 콘텐츠 보기, 화제의 이슈 확인, 지인과의 소통 등이 있으며, 20대는 네이버 블로그를 일상 기록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대는 X(옛 트위터)를 통해 재미있는 콘텐츠나 연예인 피드를 탐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장많이 이용하는 OTT 소비는 단연코 넷플릭스 인 듯 하네요 참고하시고 데이터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생활의여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보험 가입한 곳 모를때 알아보는 방법 (0) | 2024.08.30 |
---|---|
서울 신혼부부 장기전세 2차 대상 신청방법 조건은? (2) | 2024.08.29 |
포항사랑상품권 추석명절 10% 할인 판매 구매방법 (0) | 2024.08.28 |
추석 농협 벌초대행이란? 신청방법 (0) | 2024.08.26 |
핸드폰에서 내가 가 본 위치찿기 추억소환~ (0) | 2024.08.22 |